운동으로 인해 정신적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

운동은 신체의 건강 뿐만 아니라 뇌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신체의 변화 뿐만 아니라 자신의 태도와 인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 우리 몸에 미치는 생리적인 영향과 정신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운동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생리적 영향

운동은 뇌의 근육을 강화합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에서 IGF-1 단백질이 생성되고 이를 통해 BDNF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라고 하는 뇌신경 영양 인자가 촉진됩니다. BDNF는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 해마, 언어를 이해하는 측두엽, 인지기능과 계산, 결정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에 작용하여 새로운 뇌세포를 만들고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뉴런이 활성 되면 뇌의 전전두엽에서 피질의 회백질 부위가 증가하는데 이를 통해 인지 기능과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운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를 조절합니다. 신경 전달 물질은 뇌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화학물질입니다.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 도파민, 엔도르핀, 엔도카나비노이드 등의 신경 전달 물질이 분비되어 기분과 행복감을 높여주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세로토닌은 우울증과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로, 우울증 환자들은 세로토닌 수준이 낮습니다. 도파민은 보상과 동기부여와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로, 도파민 수준이 낮으면 흥미와 의욕이 감소합니다. 엔도르핀은 자연적인 진통제로, 마라톤에서 생기는 러너스 하이 (runner’s high) 같은 현상처럼 통증을 줄이고 불안을 달래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도카나비노이드는 마치 대마초나 마약을 사용한 것처럼 강한 쾌감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 시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 등으로, 위급한 상황에서 신체의 반응을 증가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뇌의 기능과 구조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뇌의 해마를 손상 시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저하 시키고, 전두엽을 위축시켜 인지 기능과 판단력을 감소 시키고, 편도체를 자극 시켜 감정 조절과 충동적 행동을 촉발 시킵니다.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뇌의 손상을 예방하고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운동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

운동은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을 향상 시킵니다. 운동을 하면 보다 더 건강해지고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인식을 증가 시키고,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을 향상 시킵니다. 운동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거나 성취감을 느끼면,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확신이 강화되고, 자기 효능감이 증가합니다. 자기 효능감이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 정도입니다. 자기 효능감이 높으면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운동은 정서 조절과 탄력성을 개선 시킵니다. 운동은 감정의 진폭과 지속성을 줄여주고, 긍정적인 감정을 증가 시켜줍니다. 운동은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저항력과 회복력을 강화 시켜줍니다. 운동은 정서 조절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운동을 할 때마다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감정과 평온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은 정서 조절 능력과 탄력성을 개선 시켜주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갈등에 대처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운동은 사회적 관계와 소속감을 증진 시킵니다. 운동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촉진하는 활동입니다. 운동을 통해 친구나 동료와 함께 목표를 공유하고, 의사소통하고, 지지하고, 동기부여하고, 축하하고, 격려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사회적 기술과 자아 개념을 발달 시켜주고, 사회적 관계와 소속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운동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

운동은 사회의 건강 수준과 행복 수준을 높여줍니다. 운동은 개인의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을 향상 시켜주며, 이는 사회의 건강 수준과 행복 수준에도 영향을 줍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더 오래 살고, 더 적게 병에 걸리고, 더 적게 의료비를 지불하고, 더 많이 일하고, 더 많이 기부하고, 더 많이 자원봉사하고, 더 많이 창조합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더 긍정적이고, 더 협력적이고, 더 관대하고, 더 친절하고, 더 동정심있고, 더 공정합니다. 이러한 개인의 건강과 행복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파되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운동은 사회의 문화와 가치를 바꿔줍니다. 운동은 개인의 태도와 인식을 바꿔주며, 이는 사회의 문화와 가치에도 영향을 줍니다. 운동은 자기 존중감과 자신감을 향상 시켜주며, 이는 자기 책임과 자기 주도성을 강화 시켜줍니다. 운동은 정서 조절과 탄력성을 개선 시켜주며, 이는 스트레스와 갈등에 대처하는 방식을 바꿔줍니다. 운동은 사회적 관계와 소속감을 증진 시켜주며, 이는 협력과 공동체 의식을 강화 시켜줍니다. 이러한 개인의 변화는 사회의 문화와 가치를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고 창조적이고 협력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